사업의 기본은 매출관리입니다. 수익은 극대화하고 비용은 줄여야 하죠. 쇼핑몰 매출관리를 잘 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정산주기를 잘 확인해 주세요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려면 전자결제가 가능해야 합니다. 온라인에서 전자결제가 가능하도록 해주는 시스템을 PG(payment gateway) 서비스라고 하는데요. PG 서비스를 이용하면 각각의 카드사나 서비스별로 정산할 필요 없이 PG 사와 계약한 정산일에 한 번에 매출액이 정산되기 때문에 매출관리를 수월하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PG 서비스의 정산 주기가 너무 길면 쇼핑몰의 자금관리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PG 서비스 선택 시 정산 주기를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아요.
매출이 누락되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오픈마켓은 온라인에서 물건을 팔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해 주는 온라인상의 공간입니다. 쿠팡, g마켓, 11번가 등이 대표적인 오픈마켓이에요.요즘은 대부분 오픈마켓과 병행해 상품을 많이 판매하시는데요. 오픈마켓을 이용하면 자체적으로 홈페이지 등을 만들지 않아도 간편하게 물건을 올리고 팔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반면 진입장벽이 높지 않아 누구나 오픈마켓의 판매자가 될 수 있지만 그만큼 동일한 상품을 판매하는 판매자도 많아 가격 경쟁이 치열합니다.
오픈마켓 입점 시에는 마켓별 수수료와 정산관리를 특히 신경 쓰셔야 합니다. 오픈마켓별로 수수료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상품 가격을 설정할 때 마켓별 수수료를 반영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오픈마켓에 입점했다면 특히 매출을 누락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여러 오픈마켓에서 판매를 하는 경우 마켓별로 정산일이 다르고 수수료 등이 모두 달라 종종 매출누락이나 잘못 신고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어요. 세금 신고 시 매출 누락은 가산세가 발생하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해요.
쇼핑몰 매출관리, 잘하는 방법은?
오픈마켓이나 소셜커머스에 입점하면 각 채널별로 정산일도 다르고 매출 확인도 각각 해야 하기 때문에 관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쇼핑몰의 매출흐름을 한 번에 파악하기 번거롭다는 단점도 있지만 추후 세금신고 시 매출을 누락하면 더 문제가 될 수 있는데요. 이런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쇼핑몰의 매출을 통합으로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것도 매출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이에요.